이채® 쇼핑몰은 2002년 출판사들이 공동출자한 부동산개발업체 ㈜파펙이 경기 파주 교하면 문발리 일대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Book City) 상업시설 내에 있는 복합쇼핑몰 브랜드다.
2004년 3월 초에 브랜드를 개발하고 2004년 준공이 되었다.
브랜드는 당시 유행하던 영어 중심에서 과감하게 탈피해 한글로 개발 했다.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라는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개념의 특징을 나타냈다.
에듀테인먼트 쇼핑몰 브랜드 이채®는 경기도 파주시에 건설되는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Book City) 상업시설 내에 있는 복합쇼핑몰 브랜드다. 2002년 3월 개발을 시작 해 04월에 탄생했다.
브랜드 컨셉은 제품의 특징 ‘문화, 오락이 함께 어울어진 신개념 복합 쇼핑몰, 출판, 문화를 매개로 한 세계적 관광명소 조성’과 위치적 특징 ‘인천국제공항, 고양시, 파주시, 김포공항, 서울 서북부 인접’, 타겟 ‘북씨티 상주 인구, 내. 외국 관광객, 투자자/상인/영업자”가 공유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테마 파크(Edutainment Theme Park)”로 설정했다.
브랜드는 컨셉 “에듀테인먼트 테마 파크(Edutainment Theme Park)”와 관련성 있게 표현했다.
네임 이채®(E-CHE®)는 “이상한 광채, 색다른 빛, 특별히 두드러지게 눈에 뜨임”이라는 의미의 단어 이채(異彩)를 “차원이 다른 새로운 개념의 쇼핑몰”로 재해석했다.
디자인은 “온 가족이 즐겁게 쇼핑하는 모습”을 심볼마크와 컬러로 표현했다. 로고타입은 한글 브랜드 네임의 특성에 맞게 명조체를 사용했다.
한편,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파주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는 1989년 출판인들이 첫 구상 되었다. 이후 1994년 자유로 개설로 생긴 경기도 파주시 교하면 문발리 등 일대 폐천 부지 47만400평의 대지를 확보했으며, 1998년 11월 기공식을 열었다. 2002년 말 1단계(26만4800평) 부지 조성이 끝나고 2004년 말 1단계 사업이 완료되고, 2005년 말 단지가 완공되었다. 사업비는 1조원(건축비 3800 억원)에 달한” 대규모 사업이었다.
“출판·인쇄·영상·소프트웨어·그래픽·포토 등 출판 관련산업을 한곳에 모아 놓은 협동화 국가산업단지며, 출판물 생산과 유통이라는 산업적 측면 이외에 국제교류, 문화행사, 관광 및 레저, 학술과 기술 연구, 현장 교육과 연수 등을 포괄하는 보완적 기능의 문화적 측면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