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12월 3일 대한민국을 대혼란에 빠트린 IMF(국제 통화 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 외환위기는 어떤 기업에게는 위기였고 또 다른 기업에게는 기회였다.
갑자기 불어 닥친 외환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계열사 매각, 사업부 분사 등을 통해 구조조정을 감행했다.
루컴즈®는 대우전자 모니터사업부문이 종업원 지주제로 분사를 하면서 탄생했으며, 대우전자의 유산과 정신을 이어가고 있는 유일한 계열 브랜드가 되었다.
2002년 대우전자(주)가 속한 대우그룹 채권단이 대우전자(주)의 가전사업 부문을 대우모터공업(주)으로 넘기면서 사명은 (주)대우일렉트로닉스로 바꾸었고, 모니터사업부문은 종업원지주제로 분사를 시켰다.
루컴즈®는 2002년 대우전자의 모니터사업부문이 분사를 하면서 태어난 브랜드다.
브랜드 네임 루컴즈®(LUCOMS®)는 익스텐디드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 모니터를 디스플레이로 확장한 카테고리와, 모니터의 1차적 기능인 ‘눈으로 보는 것’이라는 뜻의 영어 룩(Look)과 모니터의 궁극적 기능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을 합친 개념이다.
또한, “빛을 발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아이디어)을 통하여 ‘고객과 고객‘, ‘고객과 기업‘, ‘고객과 제품’, ‘고객과 서비스‘, 상호에 있어 가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는 의미의 영어 “Luminous Ideas for Universal Communications”의 합성어 이기도 하다.
루컴즈®는 디스플레이를 통한 바깥 세상과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다. 세상을 읽는 창을 만드는 첨단기업 루컴즈®는 사람들에게 보다 넓은 세계를 보여주는 디지털시대의 동반자라 할 수 있다.
현재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종합 가전제품 브랜드로 확장해 세상 사람들의 삶이 더 빛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다.
루컴즈®는 기업의 규모와 전문성에 맞게 아이덴티티 시각 디자인 등 브랜드 관리가 필요하다.
CI 디자인 워드마크는 사용에 대한 규정이 있다. 누리집(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제품 적용 형태, 루컴즈® 홈페이지, 루컴즈®몰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형태는 달라도 너무 다르게 사용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