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헨스®는 환경가전 전문 기업 원봉®에서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케어’ 브랜드다.
2007년 자회사의 렌탈 브랜드로 운영하다 2012년 모기업 원봉과 합병을 통해 핵심역량을 강화했다.
가전 렌탈 선발 브랜드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과 차별화 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시장 진입에 성공 했다.
원봉®은 정수기 해외수출 1위 기업이다. 루헨스®는 2006년 원봉®의 자회사 하이엔스의 렌탈 브랜드로 개발했다.
개발 당시 렌탈 가전 시장은 코웨이®, 청호나이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차별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고민의 고민을 거듭한 결과 루헨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수기라는 단일 제품을 넘어 다양한 건강 가전까지 확장을 고려해 ‘건강 생활의 기준’으로 결정했다.
브랜드 네임은 아이덴티티 ‘건강 생활의 기준’을 독일어로 ‘휴식’의 뜻을 가진 ‘루헨(Ruhen)’과 ‘달콤한’ 의미의 ‘수스(Süß)’의 합성어로 “언제나 달콤한 휴식을 위한 건강 가전’으로 표현했다.
디자인 워드마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건강, 기준’에 맞고, 고객에게 신뢰의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직선과 곡선을 조화롭게 표현한 두꺼운 서체로 디자인했다.
컬러 파랑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건강’과 정수기의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통한 ‘신뢰’를 표현했다.
이후 루헨스®의 아이덴티티는 “정직함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변화시키고자 하는 올곧은 이념”으로 더 고도화 되었다.
새로운 워드마크는 ‘자기유사성 법칙’을 적용해 기존의 로고타입과 컬러의 특징을 계승해 디자인했다.
“곡선과 조화시킨 상단의 획은 고객에게 건강한 삶을 선물하고 싶은 루헨스®의 따뜻한 마음과 그러한 삶을 선물하는 부드러운 손길을 의미하며, 하단의 곧게 뻗은 직선은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는 전문가의 정확한 연구, 더 나은 삶을 위해 꾸준히 고민하는 루헨스®의 책임감을 의미”한다.
메인 컬러 파랑은 “깨끗하고 진실된 마음을 상징”한다. “밝고 건강한 느낌을 주는 루헨스® 블루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건강과 여유로움 삶을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함축하고 있다.
루헨스®는 “소비자의 의식 속에 강력한 신경브랜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동일한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자기유사성 법칙”을 통해 “정직, 행복”이라는 확실한 이미지를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