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건강’을 지향하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굿썸®(Goodsome®)’은 삼양그룹의 삼양제넥스에서 2006년 탄생했다..
전략제품 장건강기능식품, 혈관계 제품, 당뇨제품을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유기식품을 포함한 건강기능식품 및 서비스 전문 브랜드다.
브랜드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도와주고 더해주는’ 브랜드의 핵심 아이덴티티(Core Identity)를 창의적인 차별화로 표현했다.
맞춤건강 굿썸®은 후발 브랜드였다. 대기업의 주요 경쟁 브랜드 ‘풀무원그린체®’, ‘CJ뉴트라®’, ‘롯데헬스원®’, ‘대상웰라이프®’, ‘KT&G휴럼®’, ‘동원GNC®’으로,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했다.
차별화 전략이 시작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언어적,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며 창의적이며 차별성 있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었다.
브랜드 핵심 아이덴티티(Core Identity)는 건강기능식품의 진정한 가치를 현재 제품 위주의 기능가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도와주고(Help) 더해주는(Plus)’ 것으로 정립했다.
브랜드 네임 ‘굿썸®(Goodsome®)’은 ‘행복’, ‘좋은’, ‘훌륭한’, ‘더할 나위 없는’ 뜻의 영어 굿(Good)에 ‘~하게하는’, ‘~의 경향이 있는’, ‘~적합한’, ‘~를 낳는’의 접미사 ‘썸(~some’을 결합한 신조어다. 행복을 낳는 것, 행복에 적합한 좋은 것이라는 의미와 좋은 생활(Good life)을 위해 건강에 좋은 제품(wholesome product)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였다.
슬로건은 ‘굿썸®’이 건강기능제품으로써 연상이미지가 약하기 때문에 ‘굿썸®’을 강력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맞춤건강’으로 표현했다. 이를 통해 다가올 맞춤건강 시대를 선점하고, 고객 개인에게 딱 맞는 건강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포지셔닝 시켰다.
브랜드 디자인 심볼마크 원은 완벽한 서비스와 토탈 건강제품을 의미하며, 원안에 있는 ‘생명의 씨앗’은 브랜드 네임 영어 ‘Goodsome®’의 첫 글자 “G”로 디자인 했다.
브랜드 컬러 촉록(Green)은 자연친화적인 제품, 주황색Orange)은 밝고 건강한 소비자의 모습으로, 맞춤 서비스와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의미한다.
로고타입은 삐침이 있는 한글과 영문의 명조체로 ‘전문성’, ‘전통성’을 표현해 빠른 ‘신뢰성’ 이미지를 확보하고자 했다.
현재 굿썸®은 삼양그룹의 브랜드가 아니다. 2006년 대전에 본사를 둔 파트너사 그린젠에서 인수해 ㈜굿썸®으로 회사명을 변경해 단일 브랜드로 운영을 하고 있다.
한편, 29류, 31류, 32류에 등록 되었던 굿썸®은 한국인삼공사에서 등록무효 소송을 제기하고 승소해 최종 권리자가 한국인삼공사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