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필독서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심리학”은 삶을 좌지우지하는 공포에 발목 잡히지 않고 진정한 승리를 얻는 법을 알려준다. 20년 가까이 퍼포먼스 심리 전문가로 활동한 저자 피파 그레인지 박사는 호주 풋볼 리그와 호주 수영팀,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 등 여러 스포츠 선수들과 악기 연주자 등 많은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며 그들의 승리를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성공 후 느끼는 감정에 관해 연구했다.
진정한 자기표현과 기쁨, 성공을 원한다면 피파 그레인지 박사의 공포 극복 지침서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심리학”을 꼭 읽어 보기를 강력 추천한다.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심리학”에는 자신보다 뛰어난 후배를 질투하는 직장인, 인종차별을 당하는 운동선수, 딸을 훌륭한 수영선수로 만들기 위해 딸에게 부담을 주는 아버지 등 다양한 이유로 공포에 사로잡혔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저자는 그들과의 대화에서 그들이 공포를 느낄 때 그 공포의 이미지가 어떠하며 그 이미지를 통해 무엇을 느끼는지 묻고, 공포의 실체를 제대로 바라보고 대면하도록 돕는다. 자신의 공포를 새로운 이야기, 목적의식, 열정과 웃음 등 더 긍정적이고 밝은 무언가로 대체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게 한다.
진정한 변화는 어려움에 대처하고, 참고, 견디거나 싸워서 얻는 게 아니다. 깊은 대화를 통해 사고방식을 바꾸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문화를 바꿔야만 찾아온다. 자기 자신을 알아가고, 내적 성취감을 느끼며 성장해가는 기쁨이 진정한 성공이며, 진정한 승리이다. 자신을 더 큰 존재로 확장하고, 타인과의 유대를 경험할 때 진정한 승리를 이룰 수 있다.
무언가를 성취해도 기쁘지 않거나, 늘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면 책에서 공포를 극복하고 기쁨과 성취감을 느끼며, 성공을 이루는 데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공을 거둔 사람들조차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빠질 때가 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공포를 정확하게 바라보고 공포를 잠재운다.
이 책은 총 4부 20장으로 되어 있다. 1부 공포는 당신의 머릿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1장 사는 게 전쟁인가?, 2장 어떤 승리를 추구하는가?, 3장 성공에 관해 어떤 믿음을 갖고 있는가?, 4장 공포로 가득한 환경에서 사는가?, 5장 공포 문화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2부 공포에 대비하라(6장 인간의 뇌는 어떻게, 왜 공포를 만들어 내는가?, 7장 순간의 공포를 통제하는 법), 3부 공포는 왜곡된다(8장 부족함에 대한 공포와 마주하는 법, 9장 왜곡된 공포: 거리 두기, 10장 왜곡된 공포: 질투심, 11장 왜곡된 공포: 완벽주의, 12장 왜곡된 공포: 자기비판, 13장 진창 속으로 걸어 들어가라), 4부 부족함에 대한 공포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라(14장 공포를 새로운 이야기로 대체하라, 15장 공포를 목적의식으로 대체하라, 16장 공포를 항복으로 대체하라, 17장 공포를 꿈과 욕구로 대체하라, 18장 공포를 진정한 유대감으로 대체하라, 19장 고통을 열정으로 대체하라, 20장 공포를 웃음으로 대체하라)로 되어 있다.
저자 피파 그레인지 박사는 스포츠 심리학 박사이자 문화 코치, 강연자이다. 호주 빅토리아 대학에서 응용 심리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스트레스와 성과 간 관계를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였다. 저자는 지난 20년 동안 많은 엘리트 스포츠팀, 주요 기업, 개인 연주자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했다. 호주 풋볼팀과 뉴질랜드 럭비팀을 도왔고, 호주 수영팀과도 함께 일했다. 2018년 월드컵에서는 잉글랜드 축구 국가 대표팀이 우수한 성적을 내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선수들의 심리적 회복력을 키운 주역으로 인정받았다. 저자는 이 경험으로 공포를 이겨내고 진정한 자아를 통해 깊은 성취를 이루는 기쁨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되었다. 운동선수와 코치, 연주자들의 내면에 진정한 성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긍정적 동기를 부여했으며,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위대한 가치를 기억하도록 도왔다. 그녀의 성과는 《쿼츠》, 〈폭스 스포츠〉, 《더 가디언》, 《데일리 메일》 등 여러 언론 매체에 실렸다. 피파 그레인지는 현재 여성과 소녀들에게 스포츠에서의 성공과 승리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리는 활동에 관심을 두고 있다.
역자 장진영은 경북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과와 경영학을 복수로 전공했으며,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영번역과를 졸업했다. 홈페이지 영문화 번역 등 다년간 기업체 번역 작업을 했으며,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더 나은 삶을 위한 경제학》, 《돈의 탄생 돈의 현재 돈의 미래》, 《아이디어》, 《스타트업 웨이브: 델리에서 상파울루까지》, 《돈앞에선 이기주의자가 되라》, 《더 클럽》, 《빅데이터, 돈을 읽다》, 《게임 체인저》, 《12주 실천 프로그램》, 《어떤 브랜드가 마음을 파고드는가》, 《행복한 노후를 사는 88가지 방법》, 《퓨처 스마트》, 《뜨뜻미지근한 내 인생에 빅씽》, 《케인스라면 어떻게 할까?》, 《슬픈 역사 공존의 시작 친칠라》, 《더미를 위한 비즈니스 글쓰기》, 《AI가 알려주는 비즈니스 전략》, 《목표를 성공으로 이끄는 법》, 《CEO사회》, 《세계를 정복한 식물들》,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서재를 공개합니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