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정체성은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을 개발하는 기준이다.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은 브랜드 정체성을 어떻게 관련성 있게 표현하는 가에 대한 수단이다.
프리미엄 출장 전문, 1등 출장 정비 서비스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카수리®는 서비스의 정체성을 그대로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으로 표현했다.
서비스의 정체성이 직접적으로 연상되는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으로 전문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지도를 높였다. 그리고 상표등록이 어려운 브랜드 네임 ‘카수리’를 도형과 결합해 상표등록을 받았다.
카수리®는 ㈜카랑(대표 박종관, 하상욱)의 자동차 출장 정비 서비스 브랜드다. 엔진오일 교환, 배터리 교환, 타이어 교환, 외장 수리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전국에 1개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 네임 카수리®는 자동차 뜻의 영어 ‘카(Car)’와 ‘고장 나거나 허름한 데를 손보아 고침’이라는 뜻의 한글 ‘수리(修理)’를 결합해 자동차를 수리하는 브랜드라는 뜻을 직접 연상할 수 있다.
브랜드 디자인은 정비를 연상하게 하는 공구를 직접 표현해 서비스를 쉽게 연상할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였다.
스타트업, 창업 기업처럼 규모가 작은 기업의 브랜드는 대기업 보다 더 중요하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자본력과 자원이 열악하기 때문에 브랜드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자본력과 자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은 업(제품, 서비스)을 쉽게 연상할 수 있으면서, 상표등록도 가능한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다.
카수리®는 서비스를 직접 설명하는 보통의 명칭으로 된 브랜드 네임으로 상표등록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도형과 함께 출원해 상표등록을 받았다.
실제로 ㈜카랑의 ‘카수리®’ 보다 먼저 문자로만 구성된 ‘카수리’를 출원했지만 거절 되었다.
특허청 심사 결과 ‘카수리’는 “조어표장에 해당하나 지정상품이 자동차 관련 제품인 점을 고려하면 수요자가 쉽게 ‘자동차(CAR) 수리’로 인식되어 지정상품의 성질표시(사용방법 및 용도 등)에 해당하여 식별력이 없다. 뿐만 아니라 이들 식별력 없는 표시의 결합에 의해 구성문자가 가지는 본래의 의미 외에 특별한 관념을 형성하는 것도 아니어서 수요자가 누구의 업무와 관련된 상품을 표시하는 상표인지를 식별할 수 없어 등록을 받을 수 없다”라는 이류로 거절 되었다..
한편, 카수리®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자체 브랜드가 부착된 “자동차 유리 세정액과 세정제, 광택제, 방향제, 연마제, 왁스 탈지제”의 03류에 상표를 출원해 공고가 되었다.
강력한 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 속에 확실하게 자리잡은 카테고리 대명사 브랜드다.
프리미엄 출장 전문, 1등 출장 정비 서비스 브랜드 카수리®는 서비스의 속성을 쉽게 표현한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으로 인지도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율성을 높였다. 그리고 브랜드가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상표등록 불가능이란 단점을 전략적으로 극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