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富랜드] 92…돈모닝포크®

- 축산물 생산기반 확충과 계열농가 확대로 안정적인 판로체제 구축과 조합 육가공 사업기반 확충 기여

2022-06-01     김진덕 기자

브랜딩은 기업이 소비자의 마음 속에 인식되고 싶은 바람직한 연상(의미, 이미지)을 만들어 가는모든 과정과 벙법이다.

브랜딩의 첫 번째 조건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있다. 두 번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징하는 이름과 디자인이다. 세번 째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잘 된 브랜딩은 생전 처음 보는 브랜드임에도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연상을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브랜드다.

돈모닝포크®는 돼지고기의 핵심인 ‘신선, 상쾌, 그래서 안심되는’ 정체성을 떠올리게 만든 언어유희 브랜드다.

돈모닝포크®

돈모닝포크®는 대한민국 최초의 양돈광역브랜드다. 2006년 경기서북부 5개 조합이 연합해 양축여건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 할 수 있도록 우수한 돈육을 생산해 경기도지역의 넓은 소비시장에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탄생했다.

브랜드 네임 돈모닝포크®는 처음 들었을 때 신선하고 상쾌한 영어의 ‘굿모닝’을 떠올린다. 그리고 어! ‘돼지 고기 브랜드네’로 연상이 되는 언어유희의 브랜드 네임이다.

브랜드 디자인은 ‘돈의 영문 표기 DON’에 돼지의 상징인 코와 귀를 친근하게 표현했다. 컬러는 좋은 품질,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빨강으로 나타냈다. 한글 로고타입은 인위적이고 기계적인 느낌이 없는 명조체로 전통, 신뢰, 정직한 이미지를, 영문에서는 돼지고기를 의미하는 “DON’을 강조해 표현했다.

파주연천축협

좋은 브랜드의 특징은 제3자가 똑같거나 유사한 브랜드로 만들어 사용한다.

돈모닝포크®도 마찬가지다.

현재 제주도에 있는 오겹살 전문점에서 “돈모닝 제주도 흑돼지 오겹살전문점®” 브랜드로 43류(식당업 둥)에 등록하고 사용 중에 있다.

돈모닝

브랜드는 유일무이한 것일수록 좋다. 포털사이트에서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나의 브랜드만 보여지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한 법적인 관리를 잘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