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임 전략 중 너무 긴 브랜드 네임을 줄여서 부르는 것을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라고 한다. 배달의 민족®을 ‘배민®’처럼 줄여서 부르는 경우다.
귀한족발®의 ‘귀족’도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중 하나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원래 브랜드보다 더 인지도가 높아지고 친숙하게 되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핵심 브랜드로 전환되거나 회사명으로 승격하는 경우도 있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는 뜻 문자와 소리 문자를 섞어 쓰는 한글 브랜드 네임 보다는 영어 브랜드 네임에서 더 많이 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한글 브랜드 네임도 사용이 점점 늘고 있다.
‘귀족’은 귀한족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네임 ‘귀족’은 귀한족발®의 약칭이면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귀족은”가문이나 신분 따위가 좋아 정치적ㆍ사회적 특권을 가진 계층. 또는 그런 사람”이라는 뜻이다.
귀한족발®은 ‘구하거나 얻기가 아주 힘들 만큼 드물다’는 ‘귀하다’의 활용형 ‘귀한’에 ‘족발’을 합친 설명적인 브랜드 네임으로 등록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돼지모양의 디자인을 결합해서 등록을 받았다.
귀한족발®은 ㈜귀한사람들에서 운영하는 족발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2019년 03월 05일 법인 설립, 2019년 07월 05일 가맹본부 최초등록, 2020년 기준 16개의 가맹점이 있다.
가맹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2020년에 코로나라19라는 세계대유행을 겪었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했다.
2021년 기준 매출은 42억 원으로 2020년 26억 원 대비 1.6배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1.6배(1억 5천만원에서 2억 4천만원), 당기순이익은 1.8배(1억 4천만원에서 2억5천만원)으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