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야덕®은 6년근 더덕을 주원료로 만든 건강식품 브랜드다. 강원도 정선에서 3대째 더덕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더덕전문 기업 숨인(SOOM IN)에서 만들었다.
더덕은 사포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쌉싸름한 맛이 나며, 기관지 질환 완화와 동맥경화 예방,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해당 제품은 숨인의 40년간 6년근 더덕 재배 노하우와 농촌진흥청을 통해 이전 받은 기술로 탄생한 건강식품이다. 더덕 중 사포닌 함량이 높은 6년근 더덕을 주원료로 하며 총 폴리페놀, 총 플라보노이드 등의 유효성분 함량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경야덕®의 특징은 6년근 이상 된 더덕 성분인 주 사포닌, 조 사포닌, 항산화물질의 월등한 함량이다. 2019년 고려대학교 식품공학과 시험분석 의뢰 결과에서 주요 사포닌 ‘Lancemaisde A’의 함량이 일반 2~3년근 대비 4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또한 농촌진흥청에서 연구한 특허 받은 기술로 더덕을 증숙-건조과정과 유산균 발효과정의 발효 기술을 통해 더덕의 조사포닌 함량 최대 11.9배 증가(원물 대비), 항산화물질 최대 9.1배 증가(더덕 원물 대비) 했다.
이외에도 100% 국내산 원료만을 사용해 4無(無보존료, 無합성감미료, 無착색료, 無착향료) 원칙을 기본으로 만들었다. 당 첨가 없이 더덕추출물, 당귀, 흑마늘, 배, 대추를 부원료로 채택해 더덕의 쓴맛은 줄이고 부드러운 맛과 향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제조했다.
숨인(SOOM IN)의 이성호 대표는 "주경야덕®은 공부하는 수험생, 공시생 등 많은 수험생들의 컨디션, 체력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주경야덕®은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이 공부함을 이르는 말’인 사자성어 ‘주경야독’을 활용했다. 주경야독의 ‘독’을 ‘덕’으로 바꿔 "당신의 소중한 하루에 더덕이 힘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낮에 열심히 공부하고 일을 한 사람들의 피로를 더덕으로 풀어준다는 뜻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 브랜드다.
더덕 전문기업 숨인은 ‘더덕을 통해 숨(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다. 강원도 정선군 해발 약 1000m 고랭지에서 10만평 규모의 더덕 농장에서 40년째 6년근 더덕을 3대째 재배해오고 있다.
주경야덕®처럼 사자성어를 활용한 브랜드의 장점은 좋은 브랜드 연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 익숙한 사자성어로 친근함이 높고, 인지도 제고가 쉽고, 기억하기가 쉬운 특성이 있다.
다만, 이러한 장점을 누리려면 사자성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브랜드를 사용할 제품이나 서비스 와 관련성이 높고 의미도 좋아야 한다. 관련성이 없거나 뜻이 나쁘면 오히려 쌩뚱 맞은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웃음거리 브랜드로만 기억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