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 식품점 주 이용 이유 1위는 ‘상품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어서’
- 가장 많은 소비자 피해 유형은 ‘식품의 부패•변질’로 나타났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점을 이용하고 있으나,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서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출액 상위 3개 유기농 식품점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발표했다.
종합만족도는 자연드림이 3.8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 3개 유기농 식품점 서비스 종합만족도는 평균 3.81점이었다. 브랜드 별로로는 자연드림® 3.85점, 한살림® 3.81점, 초록마을® 3.78점 순이었다. 종합만족도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이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83점이었고, 브랜드는 자연드림® 3.87점, 한살림® 3.81점, 초록마을® 3.80점 등의 순이었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평균 3.66점이었고, 브랜드는 자연드림® 3.70점, 한살림® 3.65점, 초록마을® 3.64점 등의 순이었다.
호감도는 평균 3.60점이었으며, 브랜드는 자연드림® 3.63점, 한살림® 3.60점, 초록마을® 3.56점 등의 순이었다.
주 이용 유기농 식품점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상품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어서’가 가장 많았다
주로 이용하는 유기농 식품점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상품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어서’가 59.3%로 가장 많았고, ‘상품의 품질이 좋아서’가 28.9%, ‘상품의 맛이 좋아서’, ‘매장이 집과 가까워서’가 각각 3.8% 등이었다.
그리고 유기농 식품점에서 구매한 상품으로는 ‘채소’가 70.3%로 가장 많았고, ‘축산물(육류, 계란, 햄/소시지 등)’이 56.1%, ‘과일’이 51.8%로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가장 많은 소비자 피해 유형은 ‘식품 부패•변질’로 나타났다
유기농 식품점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8.0%(96명)였고, 총 256건의 피해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유형으로는 ‘식품 부패•변질’이 46.9%로 가장 많았고, ‘매장 상품 배송 시 파손’ 32.3%, ‘함량•용량 부족’ 24.0%, ‘용기 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 22.9% 등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의 조사는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출액 상위 3개 유기농 식품점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소비자 만족도는 유기농 식품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서비스 품질은 요청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응, 서비스의 일관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상품 특성은 상품 다양성 및 편의성, 식품 관련 정보제공 및 품질, 가격 및 할인혜택,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등 서비스 핵심 요소에 대한 만족도, 호감도는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정•부정감정의 정도를 평가했다.
조사대상은 유기농 식품점 서비스(매출액 상위 3개 브랜드) 이용경험자 1,200명(브랜드 별 400명 균등할당)이며, 브랜드는 자연드림®, 초록마을®, 한살림®으로 가나다순으로 했다.
조사방법은 온라인 설문조사로 2020년 04월 16일부터 04월 24일까지 진행했다.)
분석개요는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으로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83%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