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0'에 3스타 2개, 2스타 5개, 1스타 19개 등록
미쉐린 가이드는 글로벌 고품격 식사 품질보증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셰프, 레스토랑 경영자, 그리고 식도락가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세계 최고 레스토랑 및 호텔 품질보증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온 미쉐린 가이드가 스스로 무너지고 있다. 일부 식당으로부터 컨설팅 명목으로 수억 원의 돈을 받고 평가를 해줬다는 의혹이 제기 되었다. 여기에 국내 유명 셰프가 미쉐린이 본인이 운영 중인 레스토랑을 낮은 등급으로 평가했다며 모욕 혐의로 고소한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훌륭한 레스토랑에 별점을 주는 미쉐린 스타 시스템은 1926년에는 도입되었다. 1936년부터 별점 한 개 평가 시스템을 별점 세 개로 세분화 시켰다.
별 한 개는 요리가 훌륭한 레스토랑이다. 별 두 개는 요리가 훌륭하여 멀리 찾아갈 만한 레스토랑이다. 별 세 개는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맛을 보기 위하여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곳이다.
미쉐린 가이드 권위가 실추된 것은 브랜드 관리 실패가 원인이다. 품질보증 브랜드가 지켜야 할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품질보증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첫 번째,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브랜드가 세워놓은 기준을 목숨 걸고 지켜야 한다. 두 번째, 엄격해하게 적용해야 한다. 브랜드가 지키고자 했던 원칙과 기준을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세 번째, 공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원칙과 기준 적용이 대상에 따라 달라지면 안 된다. 모든 대상에게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네 번째, 정직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브랜드도 예기치 않게 실수를 할 때가 있다. 의도하였던 의도하지 않았던 원칙과 기준을 지키지 않았을 때에는 정직하게 이야기 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 변명은 더 큰 권위 실추로 이어 진다.
원칙에 충실하고, 엄격하게 적용하고, 공정하게 평가하고, 정직하게 이야기 할 때 권위가 선다. 그래야 소비자가 신뢰한다.
품질보증 브랜드 권위는 신뢰다. 신뢰가 무너진 인증브랜드는 일반 브랜드보다 더 큰 실망감과 배신감을 느낀다.
소비자는 품질보증 브랜드 하나 믿고 기꺼이 거금을 지불하고 식사를 한다.